안철수현상, 탈전문화의 반영이라 봅니다.

이번에 서울시장 선거에 안철수씨가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았고, 주변에서 그 정도로까지 운을 떼는 인사가 있다는 건 결국, 오세훈이 주민투표를 밀어부치던 시점에서 부터 진지하게 선거가 있을 것이라 예측했고, 출마를 저울질 해 왔다는 걸 의미합니다.

천정배씨가 투표 끝나고 사퇴발표 하자 마자 출마선언 한 것은 그 시점이 가장 적절한 시점이기 때문이었고, 안철수씨가 그 후로도 별다른 말이 없다가 윤여준이나 안랩 직원의 실수에 의해 그 의중이 드러난 것 또한 그런 출마의지를 발표할 가장 유리한 시점이 지금이 아니기 때문이었을 뿐, 이미 정치세력화를 위한 준비는 훨씬 전부터 있었을 거라 봅니다.

지금의 여론조사가 얼마나 의미가 있겠습니까마는, 어쨋던 간에 선호도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는 건 그만큼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안철수씨가 만약 자신이 출마한다고 한다면 “정치가 아닌 행정을 하겠다”고 구체적인 포부를 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가 되는 사안입니다. 그 맥락이라는 건 다름아닌 기존의 직업정치인들에 대한 불신과 혐오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존 직업정치인에 대한 불신은 생각보다 넓게 퍼져있고, 강력하며, 실재로 활용하기에 따라 강력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예가 현재의 이명박 대통령입니다. 현 대통령인 이명박도 선거 때나 지금이나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는 포지션은 “탈여의도”입니다. 여의도 국회정치를 부정하고, 비효율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관념은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을 청와대의 정책과 방침을 관철시키는 거수기 역할로서 밖에 보지를 않습니다. 그것 자체가 그 자신의 독선과 오만이며 비판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애초에 그런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통해서 박근혜를 누르고 대통령 후보로 등극한 것을 보면 마냥 어리석게만 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안철수씨에 대한 기대나 선호도는 그 이전 문국현에 대한 기대와 관심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문국현, 안철수가 모두 기업 ceo출신이라는 게 공통점이 아니라, 전문적인 직업정치인이 아니라는 것에서 그들의 인기도의 비결을 찾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실재로, 안철수씨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 중 상당수의 논리는 깨끗한 인품, 신념, 도덕성 이런 것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정치적 자질이나 리더십, 위기관리능력등과 같이 정작 정치일정에서 핵심적인 능력들은 아직 검증이 전혀 안되어 있는 상황임에도, 그런 검증되지 않은 능력들에 대해 불안해 하는 반응 보다, 이미 가지고 있는 그런 능력과 성품이 더 환호할 만한 것으로 본다는 건 그만큼 전업정치인들의 공통적인 유형에 대해 깊은 반감을 가지고 있다는 걸겁니다.

이런식의 전문가, 평생 그것만을 업으로 삼고 있는 직업인들에 대한 반감은 비단 정치의 영역에서만 두드러진 것이 아닙니다. 의사들에 대한 불신이 또 강하고, 경제관료나 대기업 경영인들에 대한 불신은 말할 것도 없으며, 직업종교인에 대한 것 또한 심각합니다. 대학교수에 대한 신뢰는 또 어떻고,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도 땅에 떨어지긴 매한가지이죠.

이런 식으로 전문성을 담보한 전문가집단에 대한 불신이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일반적인 현상이겠지만, 본격적으로 이러한 전문가집단을 대체하고 보완하겠다며 비전문가들이 이런 전문가들의 아성을 도전하는 게 보편화 된 건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고, 갑자기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른바 “탈전문화 현상”이라는 게 본격적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건 제가 알기론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일반화 되던 90년대 부터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의사의 말은 믿지 못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여러가지 의료정보들을 자신들이 직접 찾아보고 환자들 끼리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정보를 공유하거나, 경제전문가들의 설명 보다는 이른바 “인터넷 고수”의 말들에 더 귀를 기울이는 주식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수많은 경제관료들의 말보다 미네르바 한 마디의 말이 더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종교인들, 특히 목사님들이 설파하는 교리에 더이상 귀기울이지 않은 채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정보들과 교회의 설명을 비교해 가며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 고민하는 개신교 신자들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것들이 모두 이런 탈전문화 현상으로 수렴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는 이 탈전문화 현상이야 말로, 인터넷의 보급이 불러온 위대한 변화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탈전문화 현상이 인터넷 보급의 초반에는 그 속도가 통제할 수 없을만큼 엄청난 속도였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속도가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도 현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보급의 초반에는 전문가와 대중 사이의 정보의 비대칭성이 어느정도 해소되어 권위의 손상이 빠르게 진행되었지만, 결국 오랜 시간의 훈련과 전문성을 통해서만 습득할 수 있는 정보생산수단에 대한 격차는 사라지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보의 습득만으로는 실천에 옮기는 것이 불가능한 영역에선 여전히 전문가의 권위를 비전문가가 능가하기 어렵다는 한계에 부딪히는 일들이 자주 목격되기도 합니다.

결국 현재는 어느정도 탈전문화 추세의 가속도에 제동이 걸려 전문가로 이루어진 기득권층과 비전문가로 이루어진 대체세력 사이에 일정한 정도의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탈전문화의 추세를 추종하는 사건들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며, 여전히 성공과 좌절을 거듭하며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 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정치 영역에서 탈전문화가 성공한 사례들은 하나같이 기존의 전문가 집단과의 화해와 타협을 통해서만 성공했다는 사실입니다. 이명박이 한나라당과 손을 잡았고, 노무현이 민주당과 손을 잡아 성공했지만, 문국현은 자기만의 당을 만들려다가 스스로 망가졌고, 다른 탈전문화 추세의 기수들 또한 정당의 힘과 타협 없이는 목표달성이 쉽지 않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철수씨는 독자적인 정치세력화에 여전히 큰 의욕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건 불안함과 동시에 관심, 그리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시도입니다. 그래서, 저는 또 한번의 탈전문화 시도가 어떤 결말을 맞게 될런지에 대해서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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