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평화상을 아세요?

제목 그대로 공자 평화상을 아십니까? 노벨평화상이 중국의 인권문제를 건드리고, 서구의 입장과 이해에 충실한 행보를 보인다며, 반발해서 만든 게 공자 평화상이라는 겁니다. 사실 취지 자체는 나쁜 게 아니죠. 서구의 가치가 절대적인 것으로 치부되는 것이 유쾌한 제삼세계 인민은 별로 없을 테니까요.

그런데, 이 새로운 시도가 어떤 결과로 나타나게 되었는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 공자 평화상에 수상자로 선정이 되었다네요. 중국 당국의 인식수준을 나타내 주는 헤프닝이죠. 번 총선에서 부정선거로 인해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당국에선 오히려 푸틴이 공정한 선거를 치뤘다는 점을 수상이유 중 하나로 꼽고 있더라구요.

공자가 무덤에서 깨어나면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평화상에 푸틴이 수상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게 될 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군주제 사회에서 살았던 공자가 독재자인 푸틴에게 근본적인 혐오감을 가지지야 않을 것이지만, 국민의 신뢰를 나라의 가장 중요한 근간으로 봤던 공자의 생각에 부정선거로 국민이 반발하고 시위를 하고 있는 푸틴에게 자기 이름을 걸고 상 주는 걸 과연 찬성할 지 문득 궁금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