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vein thrombosis in upper extremity 사례

다른 요양병원에서 PICC catheter를 삽입한 지 3주일만에 오른쪽 팔이 붓고 통증을 호소해서 catheter를 제거한 후에도 붓기와 통증이 호전이 안되어 내원한 환자로서 위 영상은 내원한 후에 촬영한 도플러 초음파 영상입니다. PICC catheter를 삽입했던 부위부터 cephalic vein에 길게 혈전이 생겨서 정맥내 혈류가 좁아져 있습니다. 좀 더 윗쪽에선 혈전이 훨씬 단단하고 크게 형성되 있습니다.

상지에서 발생하는 심부정맥혈전증은 위와 같이 기구를 삽입한 이후에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법은 기구를 제거하는 것 보다는 antithrombotic treatment를 시행하는게 더 선호되기 때문에, 환자가 증상이 생긴 다음에 초음파를 시행했더라면, 굳이 PICC catheter를 제거하지 않고, antithrombotic treatment를 시행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에 발생하는 심부정맥혈전증은 매우 흔한 컨디션이지만, 상지에서 발생하는 심부정맥혈전증은 흔하지 않아서 영상을 올려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