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원정보서비스라는 사이트인데, 원자재 관련 정보들을 무료로 볼 수 있는곳입니다. 원자재 관련정보나 기사들은 돈을 내야 확인 가능한 곳들이 많은데, 여기는 무료라서 좋더군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철광석가격이 수요감소로 내려가고 있지만, 중국은 제철사들 가동율이 이상하게(!) 올라가서 수요가 증가, 오히려 투기열풍이 불고 있는 중입니다. 실제로 항구에 선적되있는 철광석 재고도 계속 줄고 있었구요. 그런데, 코로나 여파와 헤알화 약세의 호전 및 몇몇 사건들로 인해 브라질에서 철광석 수출이 차질을 빚고 있다 그런 악재들이 해소되면서 수출이 재게된다고 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철광석 관련 뉴스중 최신기사가 Vale사의 Itabira지역 조업재개뉴스네요.
단지 이 뉴스 하나만으로 중국 내 철광석 투기열풍이 순식간에 꺼지지는 않겠지만, 전세계 원자재시장이나 각종 철강제품 가격들이 지금까지 침체되는 와중에 오직 중국 내 철광석가격만 크게 오르고 있었다는건 뭔가 부자연스럽지요. 실제로 철광석 가격이 너무 올라서 중국 내 중소제철사들 일부가 위험한 상황이라고도 하구요.
그래서 철광석 관련 ETN이 어디있나 봤더니, 제가 찾아본 바로는 미국쪽에는 없고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에만 있더군요. 대신 철광석 선물 ETN 및 인버스 ETN 상품이 추종하는게 iEdge SGX iron ore futures index인데, 이 상품이 기준으로 삼는 철광석 가격이 중국쪽 철광석가격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철광석 투기열풍이 더 계속될거라 예상한다면 대신 철광석 선물 ETN에, 거품이 꺼질거라 예상한다면 대신 인버스 철광석 선물 ETN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지금 당장 가격이 반전하면서 추락할 것 같지는 않지만, 조금씩 가격이 움직일때마다 전망하는 방향으로 분할매수하면 좋은 성과가 나올수 있는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소개해봅니다. 저는 인버스에 조금 들어갔고 조금씩 분할매수해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