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게임즈 최근 공시 이슈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701800446

최근 더블유게임즈에서 나온 공시입니다. 일단 종속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의 나스닥 상장이 불발된게 호재일 리는 없으므로 주가는 떨어졌지만, 낙폭이 크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공시가 의미하는게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더블유게임즈 최근 분기보고서를 보다보면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한 내용이 재무제표 주석에 나오는데 내용은 이렇습니다.

9-1 전환사채
연결기업이 발행한 전환사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제1회 사모전환사채
 사채의 종류 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사채의 발행총액2,100억
 표면이자율2.5%
 보장수익률5.0%
 발행일2017.05.26
 만기일2024.05.26
 조기상환청구권사채권자는 본건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5년이 되는 2022년 5월 26일부터 본건 사채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만기 전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음
 전환청구기간사채권자는 회사의 선순위 인수금융 상환일 또는 본건 사채 발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날 중 먼저 도래하는 날부터 만기일 1개월 전까지의 기간동안 언제든지 본건 사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사가 새로 발행한 보통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전환가격조정에 관한 사항1. 전환청구를 하기 전에 시가를 하회하는 발행가액으로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식배당 및 준비금의 자본전입 등을 함으로써 주식을 발행하거나 또는 시가를 하회하는 전환가액 또는 행사가액으로 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합병, 자본의 감소, 주식분할 및 병합 등에 의하여 전환가격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전환가액293,600원
 전환에 따라 발행할 주식의 종류기명식 보통주

9-2 신주인수권부사채
연결기업이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제1회 사모신주인수권부사채
사채의 종류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
사채의 발행총액900억
표면이자율2.5%
보장수익율5.0%
발행일2017.05.26
만기일2024.05.26
조기상환청구권(Put option)사채권자는 본건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5년이 되는 2022년 5월 26일부터 본건 사채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만기 전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음
신주인수권행사기간사채권자는 회사의 선순위 인수금융 상환일 또는 본건 사채 발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날 중 먼저 도래하는 날부터 만기일 1개월 전까지의 기간(행사기간) 동안 언제든지 신주인수권증권의 권면액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의 납입으로 회사가 새로 발행한 보통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신주인수권)를 가짐
신주인수권 가격조정에 관한사항1. 전환청구를 하기 전에 시가를 하회하는 발행가액으로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식배당 및 준비금의 자본전입 등을 함으로써 주식을 발행하거나 또는 시가를 하회하는 전환가액 또는 행사가액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 합병, 자본의 감소, 주식분할 및 병합 등에 의하여 전환가격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신주인수권행사가액293,600원
인수권 행사에 따라 발행할
주식의 종류
기명식 보통주

원래 알짜장사로 현금이 풍부하던 회사에서 처음으로 발행한 회사채입니다. 거기다 규모가 무려 3,000억원. 더블에이트를 인수하기 위한 회사채발행을 한건데, 액수나 상환조건을 보면 굉장히 큰 모험을 한겁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전환가액이 무려 29만3천원, 나중에 전환가액 조정을 한다고 해도 70% 밑으로는 물가능하니 20만원이 최소선입니다. 이건 나스닥상장을 기본전제로 깔고 발행한 회사채입니다.

결국, 종속회사가 재무적으로 파탄에 가까운 상황을 맞지 않으려면 무조건 나스닥이든 어디든 상장을 해야만 하고, 주당 20만원 이상의 주가를 유지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것도 만기일인 2024년 안에 말이죠.

그리고, 하나 더 살펴봐야 하는건 이정도로 어마어마한 액수가 모두 전환되거나 신주인수로 연결되면, 자칫 자회사를 사채 인수한 회사에게 경영권을 뺏기게 될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생각해볼 수 있는 결론은

1. 이번 자회사의 나스닥 상장 취소는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악재가 될 수 있다.

2. 더블유게임즈 측은 2024년이 되기 전까지 적극적으로(사력을 다해) 자회사 상장을 시키려 들 것이다. 나스닥이 아니라면 다른 증시에라도,,,

3. 앞으로 2년 안에 경제상황이 많이 안좋아진다면, 이 CB/BW문제가 뇌관이 되어 더블유게임즈에 상당히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다.

뭐 이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회사 자체는 안정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면서, 게임회사임에도 연구개발비를 많이 쓰지 않는 가치투자에 적합한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에 관심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걸리는 점이라면 성장성이 폭발적이진 않다는 점과 위에서 말한 회사채발행 쪽을 생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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