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큐빅 follow up check

작년인가 재작년인가에 재무제표와 SMIC 리서치 보면서 실적개선의 가능성을 보고 매입했다가 뜬금없는 루머(작전세력의)와 상한가 근처까지 가는 급등에 다 내던졌었던 종목이 한국큐빅입니다.

원래는 수전사(curl fit)라고 자동차 내장재에 나무무늬를 입혀서 자동차회사에 납품하는 회사이나, 작년 해당 매출은 230억, 반면 자회사인 삼신화학공업에서 만드는 크롬도금과 플라스틱사출 등의 자동차외장재 사업이 매출은 1,050억원으로, 삼신화학공업의 매출이 압도적입니다. 당시에 투자를 했던 이유도 삼신화공의 유형자산투자가 마무리단계에 다다라 흑자전환을 앞둔 상태라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종목 스크리닝을 하다 우연히 실적개선 스크리닝종목 중에 한국큐빅이 들어있더군요. 왠일인가 싶어 봤더니 3분기 매출이 470억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 나온게 있나 봤더니 너무 작은 회사라 유투브 동영상 하나밖에 못찾았는데, 영상은 되도 않은 헛소리만 영혼없이 내뱉고 있더군요. 어쩔수 없이 시간을 들여 재무제표를 봐봤습니다.

1. 일단, 부채가 꾸준히 줄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2년 전 150%이던게 최근에 110%, 절대적인 부채액도 계속 줄고 있습니다. 

2. 가장 좋은 신호는 지배회사인 삼영무역이 쉬지않고 계속 한국큐빅 주식을 사모으면서 지분율이 45.25%까지 증가, 회사 오너의 개인지분까지 합치면 이미 과반을 넘어 절대적인 지배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계속 지분을 늘려가는건 앞으로 배당으로 돈을 가져가겠다는 포석을 암시하는 부분인데다, 더이상 전환사채 발행 같은 주주가치 희석 이벤트가 없을거라는 추측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앞서 분기 매출액이 역대 최고인건 고무적이나, 순이익은 다른 분기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매출원가 또한 크게 늘었던 것과 법인세납부 때문인데, 매출원가가 늘어난 이유는 재고물량과 원재료구입이 평소보다도 크게 늘어난 부분과 “기타 비용”이라고만 되어있는 부분이 함께 늘어났기 때문. 기타비용의 상세내역은 주석에도 안나와 있어 더이상 조사는 불가능했습니다.

4. 이 회사는 자동차 조립회사가 발주한 물량을 그때그때 제조해서 납품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주가 일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과도한 재고물량을 미리 쌓아두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재료구입과 재고의 증가(사실 그렇게 큰 증가폭도 아니지만)가 우려할만한 일도 아니고, 4분기 업황이 더 좋아졌을 수도 있다는 기대도 해봄직한 것이기에 꼭 나쁘게 볼 이유는 없습니다.

5. 분기 매출액만 역대 최고가 아니라 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 또한 150억원이라는 최고수치를 찍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순이익 양쪽이 모두 크게 올라가는건 좋은 신호입니다. 다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작년 3분기 대비 크게 오른 이유는 작년보다 순이익이 크게 올라가서라기 보다는 작년에는 3분기에 100억 넘는 부채를 상환하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난 반면, 이번 3분기는 그렇지 않은 영향이 더 큽니다. 부채비율이 꾸준히 줄어서 110%정도까지 줄어든 지금도 작년과 비슷한 액수로 부채상환이 4분기에 이루어진다면, 이번 3분기 결산에서 기록적인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의미는 퇴색될 수 있습니다.

6. 매출은 대게 p 곱하기 q 라고들 합니다. 제품의 가격과 출하량을 곱한게 매출이라는 거지요. 특기할만한 점은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의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을의 지위에 있는 부품사 치고는 매우 주목할만한 점이며, 대부분의 원재료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거나 떨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제품가격이 내려가지 않고 올라간 점이 인상적입니다. 

7. 그런데 q, 즉 출하량의 측면에서는 많이 아쉽습니다. 코로나로 자동차업계가 망가진 1,2분기야 그렇다 쳐도 매출이 기록적으로 나온 3분기 또한 가동률이 그리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다음 4분기에서 출하량이 올라가려면 3분기 중 후반부부터라도 생산이 활발해지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가동률이 조금이라도 움직임이 있는게 일반적이라 4분기 매출을 낙관하기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매출증가 자체도 파괴력이 있는 정도의 증가라 보기 어렵고, 재무제표만 봐서는 뭔가 드라마틱한 실적개선의 실마리를 잡아내기가 어려운데, 주가는 이미 3분기 들어서자마자 미리 올라가 있더군요. 그나마 희망적인건 매출원가 증가분 중 원재료와 재고를 많이 확보한 의도가 회사에서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조금만 매출이 성장해도 크게 이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재무제표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원청회사가 현대자동차 뿐 아니라 유수의 해외자동차메이커들이고, 컬핏 분야에선 일부 1,2개월 어음결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된 매출이 나오는 삼신화공은 100% 현금결재로 원청회사들과 거래하고 있으며, 제품가격도 꾸준히 인상되고 있을만큼 영업상 지위가 확고한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4분기의 매출과 공장가동률 추이가 기대되는 상황이고, 4분기 결과에 따라선 지금 올라간 가격에서도 얼마든지 매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담이라고, 회사에 전화를 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상담하는 게 가능하다고 하는데, 다른 회사에 전화를 한번 해보고 크게 실망해서 과연 이런 궁금증에 전화로 답을 얻는게 가능할지 회의적이네요. 어쨋던 3월달에 실적공시 나오면 바로 알람 뜨게 설정 해놓았으니 그때 가보면 결과가 나오겠죠 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