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삼성전자 주가가 생각보다 잘 오르지 않는 이유

해당 영상 16분0초에 삼성전자 주가 이야기가 나옵니다. 40년동안 삼성전자에 관심이 없던 우리 동네 할머니 할아버지가 자식들 물려주겠다며 삼전 주식을 사더라는 경험담이 나온게 작년 말이었죠. 이제, 우리나라에서 삼성전자 주식을 추가로 더 살 사람이 얼마나 남아있을지를 생각해보면 요즘 삼성전자 주식이 왜 작년처럼 올라가지 않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어닝서프라이즈 나올때마다 크게 주가가 떨어져왔던 과거보다는 생각보다 오늘 낙폭이 크지 않은것을 보면 희망적일수도 있겠다 싶기도 합니다.

위의 동영상 내용은 전반적으로 어려운 이야기가 아니고, 자칫 고리타분하기까지 한 일반적인 이야기들이지만, 최근 포트폴리오 관리, 공부의 방향설정, 마인드 관리등 여러 영역에서 벽에 부딪혀있는 제 입장에서는 가뭄에 단비 같은 영상이었습니다. 영상에서 설파하는것처럼 재무제표를 아무리 잘 봐서 성장성이나 안정성을 확인해도 이미 주가가 꾸준히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는 큰 수익을 내기가 어렵겠죠. 그렇다고 지나치게 저평가된 싼 주식만 찾아다니면 말 그대로 몇년씩 빛을 보지 못하고 물려있는 “장투”를 할수도 있을테니 둘 사이에 균형점을 찾는 과정이 진정한 주식공부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읽고 있는 허영만 화백의 “주식타짜”에 나오는 고수들이 보여주는 “목숨을 걸고 하는 공부”, “내 건강을 내주고 수익을 얻었다” 같은건 도저히 따라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닌지라 한계를 느끼며 적잖게 낙담한 상태에서 그래도 더 편한 마음으로 부담가지지 않고 공부하며 투자할 수 있는 큰그림을 그려볼 용기를 얻어갈 수 있어서 유익했던 영상이라 추천해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