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 코스피는 더 떨어질거 같다. 그러니 사라. 바닥이 생각보다 가깝다.
- 미국주식은 바닥 보려면 당당 멀었으니 사지 마라. 장기투자자라면 좋은 기업만 홀드해라.
- 미국의 실질금리가 상당기간 마이너스를 찍고 있는데, 이런 왜곡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물가가 떨어지든지 명목금리가 오르든지 둘 중 하나일텐데, 금리상승보다는 물가가 떨어지는 쪽으로, 즉 경기침체를 통해 왜곡이 해소될 것 같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3번에 대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마이너스 실질금리가 오래 갈수는 없다, 거기까지는 저도 100% 동의합니다. 그런데, 그런 마이너스 실질금리가 어떤 경로로 해소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민이 되네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여전히 논란이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기도 하구요.
김영익교수의 논리전개는 1,990년 이후 현재까지 전개되어왔던 장기적인 디플레이션기조의 연장을 전제로 지금 상황이 “전혀 새로운 게 없다”는 이야기이고, 최근 인플레이션의 위험을 강하게 경고하는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없었던 강력한 뭔가(인플레)가 오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개인적으로 3번에 대한 생각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1번과 2번에 대한 생각은 저도 김영익교수의 그것과 같습니다. 하기사, 주식투자자 입장에서는 1번과 2번에 대한 주제만큼 중요한 게 없을테니, 방송내용에서 나름의 소득이랄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