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진치 삼독

골프 유투브 중에 제일 좋아하는 채널인데, 영상 보면 재밌습니다. 여기에서 골프를 못치는 3가지 이유에 탐진치 세가지 마음가짐이 나옵니다. 이른바 탐진치 삼독이라는 개념이지요.

貪 : 탐욕 또는 탐애,,, 무언가를 가지고 싶어하는데, 정당한 노력이나 댓가를 지불하지 않았는데 가지고 싶어요.
瞋 : 진에,,, 무언가 내 마음대로 안되니 짜증이 나고 화가 납니다. 어쩔 때에는 별 이유도 없는데 성질을 내고 싶고 얼토당토 않은데다 화풀이를 하고 맙니다.
癡 : 우치,,,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눈 뜨고 뻔히 보면서도 이해를 못하고 깨닫지를 못합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도 노력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서 마치 주술을 외우듯 이상한 믿음에 빠져서 습관처럼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어리석은 마음입니다.

링크된 영상을 보면 골프에 있어서 탐진치가 결국 서로 다른게 아니라 서로 상승작용을 하며 부추기는 하나의 마음이고, 그 근본은 우치, 즉 무지와 어리석음에서 온다는 걸 이해하게 됩니다. 어리석으니 내가 노력한것보다 더 잘치는 걸 바라며 나보다 더 노력해온 사람의 실력을 금방 따라잡고 싶어하고, 그게 잘 안되니 화가 나고 짜증을 냅니다. 그렇게 골프가 잘 안풀려 답답하고 짜증나니 단박에 효과가 날만한 게 없다 찾아다니면 결국에는 되도 않은 비법, 원포인트 레슨을 받거나,,, 무슨 장비가 그렇게 잘 쳐진다더라 소문에 욕심이 나면서 채를 몇 번을 바꾸고,,,

요즘 투자세계에서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고통도 다 이 탐진치 세가지 독에서 비롯된 것이죠. 자기가 공부하고 노력하고, 경험을 쌓은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바라는 탐욕, 투자가 내 맘대로 안될 때 냉정함을 내던지고 감정적이고 돌발적으로 대응(이라 읽고 그냥 습관적이고 충동적인 행동들)하다 나중에는 나 자신에게, 세상에게 화를 내는 모습을 보기도 합니다.

결국 투자를 못하게 하는 이유도, 골프를 못치게 하는 이유도 모두 탐진치 삼독에서 비롯된 것이니, 해결책 또한 불교의 가르침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세가지 수행인 계학(戒學)·정학(定學)·혜학(慧學)의 삼학입니다. 계율(계학)은 행동을 올바르게 통제하는 수행이고, 선정(정학)은 마음의 흐트러짐을 재빠르게 인식해서 빠르게 바로잡는 수행, 지혜(혜학)은 미혹과 무지를 깨트리고 실상을 바라보아 진리를 깨닫는 수행을 의미합니다.

탐진치의 삼독이 얼핏 보면 세가지나 근원은 우치, 즉 무지와 어리석음에 있는것처럼, 해결책인 삼학 또한 세가지 수행이 개별적은 것으로 보이나 실상 근원은 미혹과 무지를 깨트리고 실상을 바라보는 수행이 모든 수행의 근본입니다.

그런 수행의 최고봉은 진여(진리)를 관(觀)하는 것이겠으나, 그것은 범인에게는 불가능한 경지일 테니, 차선책으로 실상을 관(觀)화는 것을 추구하되, 그것도 너무 어려운 경지라고 생각된면 일단 나 자신을 관(觀)하는 시도부터 하는것이 투자수행의 첫 걸음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적어도, 떨어지는 주가를 바라보며 온갖 풍파와 허상이 내 마음속에서 일어나며 거기에 휩쓸려 삼독에 휘둘리는 것보다는 더 나은 시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