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C 재무제표 분석

리노공업과 더불어 대표적인 반도체 후공정업체 중 하나인 ISC의 2022년도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2019년의 800억원대 매출에 비하면 성장이 매우 가파릅니다. 덕분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매출액의 성장을 훨씬 뛰어넘은 영업레버리지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업종 대표주인 리노공업이 각광받는 이유는 높은 영업이익률인데(42%), 2022년의 영업이익률은 과거보다 크게 늘어 31%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같은 업종의 주도주인 리노공업보다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크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그런지 2022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해봤습니다.

현재 ISC 의 최대주주는 사모펀드입니다. 헬리오스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이며, 10명 정도가 출자한 회사입니다. 주력제품은 테스트 소켓이며, ISC가 자랑하는 실리콘 러버소켓 뿐 아니라 프로웰이라는 회사를 인수해 포고핀을 사용한 테스트소켓과 테스트 부툼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본격적인 매출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차세대 5G안테나에 들어가는 회로기판의 소재인 FCCL의 개발과 제조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ISC 2022년 사업보고서, 연결회사간 내부거래를 소거하기 전 매출액. 출처 : https://dart.fss.or.kr

22기가 2022년입니다. 빨간색으로 밑줄을 그은 test부품류의 매출신장이 경이적인게 눈에 박힙니다. 기존의 주력제품인 테스트소켓의 매출은 오히려 2020년 대비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수출로 인한 매출이 가파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test부품의 수출이 크게 늘었는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만, 주력이 되는 테스트소켓의 매출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데, 부품의 수요가 지금처럼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쉽지 않아보입니다.

물론, 해당 매출통계는 연결회사간 내부거래를 소거하지 않은 숫자입니다만, 결과적으로 성장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설명하려면 주력제품이 아닌 비주력제품 내지 부품류의 매출성장이 회사에 어떠한 비젼을 보장할 수 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해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이유는 동종업계의 대표기업인 리노기업의 매출상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리노공업 2022년 사업보고서, 출처 : https://dart.fss.or.kr

리노공업도 ISC만큼의 매출액성장은 아니지만 견실하게 매출성장을 지속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특기할 건 주력제품인 테스트소켓류의 매출, 그 중에서도 수출이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ISC 매출과는 상반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성장이 가파른 테스트소켓 제품은 거의 전적으로 자사에서 제조한 리노핀으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계속 높게 유지될 수 있었고, 여기에 더해 주력제품의 성장이 계속 견조하다는 사실만으로도 업황이 호전될 때 실적성장이 함께 따라올 수 있다는 믿음을 주게 되는거지요.

이렇게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는 개략적인 품목별 매출액 통계만 봐도 해당 기업의 경영상황을 좀 더 깊게 들여다보는 게 가능합니다. 단순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률의 추세만 들여다보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짐작할 수 있는겁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