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큐빅은 자동차에 들어가는 내장재와 외장재를 생산해서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회사입니다. 원래 규모가 작은 회사였는데 삼신화학이라는 플라스틱 사출 및 도금회사를 인수하고 설비확장을 해서 업황이 개선되던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회사 규모가 작아서 이 회사를 다루는 애널리스트가 전혀 없어서 기업분석이 쉽지 않은데, 테슬라라는 전기차기업의 약진으로 기존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인 불황과 위기 속에 앞으로의 전망을 더더욱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왜 갑자기 이런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냐면, 모회사인 삼영무역의 사업보고서를 보다가 눈에 띄는 문장이 있어서였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용제, 모노머, 기타 첨가제등의 유,무기 화학 원료 상품을 공급하는 화공약품 판매업, 해외시장에 시력보정용 플라스틱 안경렌즈를 수출하는 안경렌즈 판매업 그리고 주요종속회사인 자동차 내장재 부문 Curl-fit(곡면표면처리업)을 주 목적사업으로 하는 ㈜한국큐빅과 자동차 외장재 부문(합성수지 사출. 도금)을 주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는 삼신화학공업㈜에서 영위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공) 22년 상반기까지는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강세 영향으로 전반적인 케미칼 품목별 가격이 상승하였으나, 하반기 경기부진에 따른 급격한 수요위축이 진행되었고 가격 또한 하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6억원(0.2%) 감소한 2,552억원을 기록했고, 매출원가는 오히려 상승하여 전년 대비 이익률 또한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및 주요 경제지표의 변동성이 보다 확대됨에 따라 어느 때보다 계획적인 물량확보와 안정적인 판매·회수전략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렌즈) 당사의 렌즈부문 매출액은 1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하였지만, 지분법으로 인식되는 관계기업은 수요가 점차 개선되고 환율 및 세제 혜택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매출(2,775억원⇒2,825억원)과 이익(484억원⇒649억원)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관계기업 해외 현지 공장의 생산 및 수급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 부문은 원자재 가격 상승 및 하반기 수급 개선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2,10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원가 및 비용부담 증가로 이익률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이 또한 상반기 대비 각종 부품 공급차질 현상이 나아진 하반기에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본 사업의 개요에 요약된 내용의 세부사항 및 포함되지 않은 내용 등은 “II. 사업의 내용”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부터 “7. 기타 참고사항”까지의 항목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영무역의 2022년도 사업보고서의 “사업의 개요” 항목 내용입니다. 여기서 (자동차부품) 부문은 자회사인 한국큐빅과 삼신화학공업의 실적을 의미합니다. 우리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와 기아는 작년 내내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이며 호황을 구가했는데도 “앞으로 안좋아질지도 모른다”는 인식때문에 주가가 올라가지 않다 최근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제조사의 흐름을 따라 부품사들도 최근 주가가 기지개를 켜고 있는 반면, 한국큐빅은 앞서 2022년 상반기의 매출과 영업이익 하락폭이 커서 주가 또한 매우 크게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렇게 실적저하와 주가하락이 심한 종목의 업황이 호전되고 있는데 주가가 올라가지 않았다면 당연히 관심을 가져볼만 하겠죠.

작년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과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각종 원재료가격이 크게 상승했으며 자동차 제조사에서 반도체수급이 어려워 차량제조 및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한국큐빅은 그러한 영향을 고스라니 받아서 매출이 크게 늘어났음에도 영업이익은 오히려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는 다들 아는 사실이고 그래서 작년 내내 주가가 내려갔으니, 이제는 하반기의 상황이 어떤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는 상장사들의 최근 분기별 실적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에 표시방식을 연결기준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한국큐빅은 주요 매출처가 자회사인 삼신화학공업에서 나오기 때문에 연결기준으로 표시하지 않고 기본옵션으로 설정하면 잘못된 데이터가 나옵니다.
실적을 보면 단순히 매출과 영업이익만 매분기 호전되고 있는게 아니라, 영업활동현금흐름도 극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앞서 삼영무역의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는 하반기 실적개선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 한국큐빅은 삼신화학공업의 설비증설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았던 회사였으나 크게 개선되었으며(160% -> 98%), 부채비율의 개선폭보다 이자발생부채의 감소가 훨씨 더 크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2022년 내내 재무적으로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업황개선은 2022년 하반기 들어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매출만 본다면 인플레이션이 약해지면서 제품단가가 하락하면 성장이 더뎌질 수 있지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은 업황개선 및 자동차 제조사들이 밀려있는 자동차생산에 속도를 내면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