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든 틀리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전망하는 전문가가 있고,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왜 일어났는지를 설명하는 현장중계를 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전망을 하는 전문가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봅니다.
중계만 하는 전문가는 전망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중계를 하는거지요. 지금 이미 벌어지는 일을 분석하는건, 그 분석이 설령 완전히 틀린 분석이어도 검증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은 계속 반복을 해도 지적받을 일이 없는 반면, 발전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전망은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그 전망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금방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전망에 들어가는 논리전개 또한 올바른 것이었는지 검증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수만은 전망가들의 숱한 전망들이 빠르게 명멸해가며, 우리는 어떤 전망과 그러한 전망의 논리가 더 합리적이고 올바른 것인지 가려낼 수 있습니다.
논리가 정확하고 가치있는 것이라면, 설령 갑작스런 돌발변수에 의해 전망이 틀렸더라도 그러한 전망을 한 전문가의 말은 충분히 경청할 가치가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도 이미 벌어진 현상에 대한 분석에 기대어 미래를 점치거나 여기에 돈을 거는 것보다 이렇게 자기만의 냉정한 생각을 가지고 전망하는 전문가의 의견들을 취사선택해서 돈을 거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이라는 걸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