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동안 깨지지 않은 상승패턴

유투브 달란트투자 2023년11월30일 강환국 작가 영상

퀀트 투자라는 건 철저히 이미 나온 데이터들에서 패턴을 찾아내서 그 규칙성에 기대어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그러한 규칙성과 패턴이 왜 나오는지, 어떤 당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민하지 않습니다. 퀀트 투자에서 고민하는 건 그러한 규칙성이 얼마나 오랫동안 예외없이 재현되었는가이지,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게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자그마치 70년 가까이 계속되어온 패턴이 있다면, 강환국 작가같은 퀀트투자자라면 자신의 돈을 거기에 몰빵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도 이상한 건 아닐겁니다. “1970년 이후 미국 초선 대통령의 집권 4년차인 짝수 해에 단 한 번의 예외 없이 주식이 상승했다”는 데이터가 있다면, 굳이 내년인 2024년에 이런 패턴이 깨져야 할 이유를 대보라는 것도 궁색한 시도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러한 퀀트투자가 크게 인기를 얻는 이유는 인과관계나 경제학 이론, 내가 설명할 수 있는 사건의 전개과정의 전모를 다 파악하고 이해한 다음에 그러한 이론에 기대어 예측을 해도 투자에 번번이 실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올 한해 내내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이 그렇게 길고 강하게 지속되었는데도 경기침체는 커녕 GDP성장율 5%를 넘기는 강한 성장과 국채가격 폭락으로 경기침체에 올인했던 투자자들의 돈을 거덜내버렸던 일입니다.

이렇듯, 지금까지는 한 번의 오차 없이 경기침체를 예고하던 장단기금리 역전과 같은 지표들이 쓸모없어지게 되는 초유의 혼란기에 과연 “미국 초선 대통령이 4년차를 맞는 짝수 해 미국 증시는 언제나 상승”이라는 동화책 같은 규칙성이 이번에도 믿음직스럽게 작동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퀀트투자자가 아닌 저로서도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관전할만한 이벤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