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채널 주식의코드 2023년12월16일영상

내용요약

  1. 연준이 2023년 5월에 발표한 연구논문 중 R*금리를 언급한 적이 있음 ( The Financial (In)Stability Real Interest Rate, r** )
  2. R* 금리 : 실물경제가 무너지는 장기금리 5.0%, R** 금리 : 자산시장이 무너지는 장기금리 4.3%
  3. 장기금리를 5.0%까지 올리면 자산시장이 무너질 수 있으나, 곧바로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약 6개월의 여유시간이 존재한다. 제약적인 금리를 2년 이상 유지할 경우 금융기관이 무너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본격적인 금리인상을 시작한 2022년 1월경부터 생각한다면 내년 초 정도의 시점에서 금리인하를 시작할 수 있음을 시사함.
  4. 연준의 점도표를 본다고 봐도 내년인 2024년 경제성장 전망은 1.4%로 줄어들었으며, 예상 PCE물가 상승율 전망도 2.4%이기 때문에, 이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연준이 제약적인 금리를 더이상 유지할 필요가 없어진다.
  5. 장기금리는 시장의 미래전망을 기반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2025년도의 물가전망까지 반영해서 기준금리를 10회 이상 인하한 “기준금리 3%” 수준을 생각하고 움직일 것이다. 장기채권도 그러한 상황을 상정하고 투자해야 한다.

투자자로서 2025년이라는 시점은 지금으로서는 아무것도 예측하기 어려운 굉장히 먼 미래에 해당하는 시간대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는 그렇게 불투명한 미래를 보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로 그게 가능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실제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시장에 참여한 이들 대다수가 어떤 미래를 바라보며 현재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