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방영은 며칠 전인 1월19일에 있었는데, 유투브 공개는 며칠 뒤에 하더군요. 시중에 널리 퍼져 있는 항산화효과가 있다는 여러가지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들이 마치 실제로 효과가 있고, 증명이 된 것처럼 호도하는 주장들과, 그런 주장들을 통해 돈을 벌려고 하는 모든 시도들이 “과학”처럼 포장했으나 진짜 과학이 아닌 과학 비스무리한 “유사과학”이라 불리는 사기행각이라는 사실이 부디 널리 퍼졌으면 합니다.
- 최근 문제가 되었던 필름형 글루타치온, 백옥주사, 먹는 글루타치온 영양제등,,, 설령 체내로 흡수가 되더라도 글루타치온의 분자구조 상 세포로 흡수되지 않는데 정말로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 건강식품, 영양제 등을 파는 사람들은 본인들에게 유리한 것만 뽑아서 사람들에게 제시한다. 이러한 행태를 단속해야 하는 식약처가 제 임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 필름형 글루타치온의 함량 부족 등은 적발해서 공개하지만,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해독작용이나 피부미백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발표하지는 않는 이런 현실이 안타깝다.
- 항산화물질을 실험용 쥐에 투입 시, 항산화효과는 분명히 입증되는 동시에 암 발생이 늘어난다. 항산화제가 억제하는 활성산소(oxygen free radical)도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 즉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