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 경제에 우선하는 나라의 결말

유투브 박종훈의 지식한방 2024년5월1일 영상

영상의 썸네일이 “엔화 약세는 미국에 대재앙, 왜?” 라고 되있어서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관련된 영상의 내용은 “엔화 약세를 일본이 방관하기 어려우므로 이를 저지하기 위해 환율개입을 하게 하느라 매입해놓은 미국채를 처분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미국에 대재앙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를 비롯해서 음모론에 가까울 수 있는 여러 내용들이 언급되있습니다만, 이걸 모두 곧이곧대로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영상의 내용들 중 우리가 부정할 수도 없고, 무시할 수도 없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2024년 현재 미국과 일본의 경제상황은 전적으로 미국의 정치일정인 대선에 종속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미국의 대선일정에 맞춰서 돈을 풀려고 영상에 언급되는 일련의 조취들을 취한다면, 자연스러운 경제흐름을 왜곡하고 뒤틀면서 나중에 더 큰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 위기가 훗날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올지, 스태그플레이션이나 극심한 경기침체로 올 지는 모르나, 그 영향이 미국과 일본에만 국한되는게 아니라 전세계를 휩쓸며 수많은 파국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미국 역사상 지금처럼 장단기금리역전의 기간이 길었던 때는 대공황 직전밖에 없었다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어차피 우리들이 나서서 무언가를 바꿀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그러한 미래를 대비하는 것만큼은 게을러져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