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4일에 한국투자증권 KP01 금양풋 ELW에 대해 언급하면서 투자매력이 있다는 글을 썼었습니다. 현재 가격은 당시보다 크게 오른 상태이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만기가 되는 9월12일까지 상승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흥미로운 건 그 이유가 다름아닌 공매도금지조치 때문이라는겁니다.
현재 해당 종목에 자유롭게 공매도가 가능했다면 갖가지 악재와 안좋은 뉴스가 날을 거르지 않고 계속되는 상황에서 공매도 거래가 들어와서 일단 가격이 크게 빠졌다가 공매도 상환이나 지나치게 저평가되었다 판단한 수급요인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했을겁니다. 그런데, 공매도를 금지하기 시작한 2023년6월 이후로 주가가 수직상승해 19만원을 찍고 난 다음부터는 거래 자체가 실종되다시피 줄어든 상태에서 계속 빠지고 있죠.
중간중간 회사에서 발표한 호재로 두세차례 회복했지만 지금은 그런 호재가 나오기도 어렵고, 재무적으로 유증이나 전환사채의 발행이 임박한 시점이기에 주가상승을 기대하는게 물리적으로 어렵습니다. 결국, 지금처럼 공매도 금지가 계속되는 한, 거래량 실종과 함께 반등 없는 꾸준한 하락은 당분깐 계속될 확률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주주분들께는 안된 이야기지만, 현실이 그렇죠.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냐면 처음에 말한 것처럼 풋 ELW 지금 투자해도 늦은건 아닌거 같다는 거하고, 공매도 금지라는 무리한 조치가 참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안타까움입니다. 공매도 금지 직후에 너무 말이 안되게 주가가 올라간 것도 그렇고, 지금처럼 누구도 쉽게 빠져나가기 어렵게 지리한 하락이 이어질수밖에 없게된 상황도 그렇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