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기습적인 금리인하는 악재이며 위험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 주가가 크게 빠지는데도 환율이 변동이 없다. 외환당국의 시장개입이 강하게 의심되며 이러한 개입은 오히려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매를 조장할 수도 있다.
일본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일본이 금리인상에 적응하고 있으며 오히려 일본에 호재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의 식료품 물가 상승율이 높은 상황인데, 정치권에서는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문제이다.
미 증시의 상승이 지속되고 있지만, 상승종목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이는 상승장 끝물일 때 자주 보이는 패턴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영상에서 경제유투버 전인구씨의 시각은 시종일관 조심해야 한다는 겁니다. 저도 이런 시각에 동의합니다. 특히 실전 투자자로서의 경험과 촉이 돋보이는 영상 후반부의 설명은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확실히 상승장이 끝나가는 상황에서는 상승을 지속하는 주도주 갯수가 줄어들기 시작하지요.
다만, 재정적자와 증시부양에 미쳐있는 트럼프의 재집권이 다가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정말 상승장의 끝을 말하는게 맞는지에 대한 판단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럴 때 중요한 게 방아쇠 역할을 할 경제충격인데, 엔캐리 청산이 본격적으로 재점화된다면 충분히 커다란 충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시장을 관망할 때 중요하게 보아야 할 리스크로서 다시 엔캐리 청산 이슈를 포함시켜야 하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