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이 장기채 비중을 줄이고 있다.

월가아재의 과학적 투자 2024년12월15일 영상

투자 유투버 월가아재가 현재 들고 있는 포지션은 러셀 숏, 장기채 숏, 코스피 롱의 조합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다루고 싶은 것은 미국 장기채 숏포지션에 대한 것입니다. 월가아재는 당분간은 장기채 숏포지션을 취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경기둔 등으로 인해 급격하게 장기채 금리가 하락하는 국면전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먼 미래의 일을 우리가 알 수는 없으나, 현재 장기채 금리는 계속 올라가고 있는게 사실이죠. 장기채 금리가 지금처럼 상승하게 하는 압력에는 세가지 요인이 존재합니다.

  1. 재무부 – 바이든 정부 내내 옐런이 국고채 발행을 크게 늘려 TBAC 권고 수준 이상의 단기채를 발행하여 추가적인 단기채 발행이 여의치 않음
  2. 연준 – 연준이 보유증권(SOMA 계정)에서 단기채 비중이 너무 낮고, 이런 증권구성의 문제를 연준 인사들이 인식하고 있음(operation twist 대비, 긴추효과 반감되는 문제, 장기채 대량보유가 시장의 장기금리 왜곡 가능성)
  3. 인플레이션(트럼프) 리스크

하지만, 연준이 영원히 양적긴축을 할 수는 없고, 양적긴축이 언젠가는 경제를 부러트려 금리는 폭락할 수 있습니다. 높은 장기금리가 장기화되면 경기침체가 올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는 그런 때가 올 때까지 장기채금리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