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밸류에이션(feat 이재용 회계사)

언더스탠딩 2025년2월28일 영상

삼프로tv 언더스탠딩에서 가장 좋아하는 패널이 이재용 회계사입니다. 이재용 회계사의 기업분석은 항상 쉽고 재밌으면서 핵심을 짚고 있어서 즐겨 듣지요. 그런 이재용 회계사가 테슬라를 분석한 영상이 최는 나왔습니다. 본인이 테슬라 주주이기도 하지만, 영상 내내 최대한 객관성을 담보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였고, 결론 부분도 일방적으로 좋다, 투자할만 하다는 게 아니라 이런 부분은 고민해봐야 한다는 재고의 여지를 남긴 것도 좋았습니다.

위의 표는 영상 57분 42초 지점에서 언급하고 있는 테슬라의 2029년 추정 실적 및 그에 따른 사업부문 별 멀티플과 기업가치입니다. 추정되는 기업가치가 3천조원이나 되니 너무 고평가하는거 아니냐 할 분이 계시지만, 이건 위의 7가지 사업영역이 모두 테슬라의 주장대로 성공했을 경우를 가정한 추정치입니다. 그리고, 현재 테슬라의 시총은 1300조원,,, 테슬라가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부문이 아무런 지연이나 실패 없이 성공한다고 하면 4년 후 약 2배 조금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즉 “가장 최상의 시나리오”를 가정했을 때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기대 연평균수익률이 연20%인겁니다. 충분히 기대하고 만족할만한 수익율인가요?

물론, 일론 머스크를 굳게 믿고, 테슬라가 지금까지 시일은 조금씩 늦어졌지만 약속해왔던 것들을 결국엔 해냈던 것을 믿고 4년 뒤가 아닌 10년 뒤라도 계속 보유할 계획이라면 지금 사도 결코 늦은 투자가 아닐 수 있을 것입니다. 하기사, 그 정도 믿음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이미 테슬라 주주이실테고, 추가로 매입을 하느냐 아니냐를 고민하는 단계일테죠.

저처럼 막연히 현재 테슬라가 1,300조원이라는 엄청난 시총에도 불구하고 그 덩치에 PER 100을 여전히 훌쩍 넘기고 있는 상황이 비정상이라 생각해서 숏포지션을 들고 있는 것도 해서는 안되는 어리석은 결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재용 회계사가 했던 거처럼 모든 시나리오가 성공했을 경우에 테슬라에게 기대할 수 있는 기업가치의 최대치를 가늠해보지도 않고 막연히 테슬라를 장투하면 무조건 된다는 식으로 매매하는 것도 다시 생각해 볼 필요는 있는거겠죠.

그런 의미에서 이재용 회계사의 테슬라 기업가치 분석은 매우 뜻깊은 시였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