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재무부가 재정집행을 하는 돈을 쌓아놓는 계좌가 TGA 계좌입니다. 현재 이 TGA 잔고가 매우 낮아져 있는데, 부채한도 협상 일정과 맞물려서 시중에 달러 유동성이 고갈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최근 제기되고 있습니다.
부채한도 협상이 체결 되기 전까지는 국채 발행이 막히기 때문에 TGA 잔고를 채우지 못하고 있다가 협상 체결이 예상되는 7월 중순 경 한꺼번에 많은 국채발행이 일어난다면, 이로 인해 7-8월 중으로 시중의 달러 유동성이 빨려들어가서 일시적인 유동성 고갈이 일어나며 주식시장에 조정이 일어날 수 있다는거지요.
현재 부채한도 협상이 이루어진 이후 추정되는 국채 발행액은 약 5천억 달러로 이정도 유동성 감소만으로 주식시장의 조정을 일으키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원인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하락장으로 전환될 때 하락 폭을 키우는 요인을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는 게 위 유투브 컨텐츠 전반부의 주된 요지입니다.
다만, 영상 말미에도 나오듯이 TGA 잔고 이슈나 영상 후반부의 롱 감마 포지션 이슈 등은 모두 일시적인 조정국면과 연관된 이슈이지 하락장을 유발하는 이슈가 아니며, 향후 물가나 고용지표들이 생각보다 좋게 나온다면 이러한 이슈들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이 강세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슈들을 근거로 어떤 전략을 세우는 게 가장 합리적인가,,, 결론 부분에서도 나오지만 트레이드를 하는 분이라면 7월 달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은 조정 가능성을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거나, 장기 투자자일 경우는 이러한 이슈들이 하락장을 시사하는 게 아닌 단기 조정장을 시사하는 이슈들임을 잊지 않는 게 맞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