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의 발병과 혈당은 큰 관계가 없습니다 –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언더스탠딩 2025년 8월19일 영상

요즘 “혈당 스파이크”라는 단어가 엄청나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있으면 나쁘고, 없는게 좋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면서 혈당스파이크가 당뇨병의 발생이나 악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처럼 주장하는 글이나 영상들이 엄청나게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과일 안에 들어있는 과당은 몸에 해롭지 않고, 액상과당은 몸에 해롭다”면서 과일을 먹는 게 몸에 좋다는 식으로 주장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당뇨병에도 나쁜게 아니라는 식으로 말하기도 하구요.

혈당 스파이크 이야기는 연속혈당측정기 기계를 파는 사람들이 당뇨환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팔 수 있도록 열심히 유포하고 있으며, 과일 속의 과당이 해롭지 않다는 이야기는 보나마나 과수 농가나 유통업체들을 중심으로 열심히 유포되는 이야기이겠지만, 둘 모두 사실이 아니고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며 비만과 당뇨환자가 늘어나는 등 사회적으로 해악이 될 수 있는 주장들입니다.

그런 해로운 주장들이 여전히 사회적으로 걸러지지 않고 계속 사실인양, 우리 몸에 해롭지 않은 양 돌아다니는 걸 금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무엇이 사실이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내용인지를 해당 분야의 진짜 권위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이런 좋은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퍼트리면서 사회적으로 유포되는 거짓말들에 대항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뿐 아니라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언더스탠딩이 참 의미있는 일을 해주고 있어서 고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