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인회계사가 설명해주는 MDD(maximal drawdown) 개념

어떤 자산이 되었든 투자하면서 제일 흔하게 보는 투자실패 패턴이 뭘까 생각해보면 두가지인것 같습니다. 하나는 처음에 짭잘한 수익을 맛보고 더 크게 들어갔다가 물려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거나 아예 투자를 포기하는 경우,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크게 수익을 내고 성공하는 걸 보고 나도 성공할수 있겠다 싶어 들어갔는데 물려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 이 두가지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사례같아요.

투자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공부하고 고민하지 않은 채 결과만 바라보고 시작할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의 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 가장 먼저 고민해봐야 할 주제 중 하나가 다름아닌 MDD, 즉 maximal draw down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 지금까지 유투브영상들 중에서 이 MDD 개념에 대해 가장 알기 쉬우면서도 깊게 생각할 거리를 주는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들이 전부 다 좋지만, 내가 감당할 자신이 있는 MDD가 0%, 즉 절대로 고점대비 손실을 감당할 자신이 없다면 오히려 복권이 좋은 투자전략이 될수도 있다는 역설을 들으면서, 저 자신도 MDD에 대해 아직 충분한 고민과 공부를 못했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꼭 주식초보만 아니라, 어떤 방식이 되었든 투자 자체에 대해 벽에 부딪혀 있거나, 계속 해야 하는지 고민중인 분이라면 꼭 시청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