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와 ISM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의 관계

유투브 피셔인베스트 2023년9월6일 영상

경기침체의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특히나 최근처럼 전세계에서 오직 미국 한나라만 경기침체에서 자유로운데, 미국마저 급격한 금리인상을 단행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경기침체에 대한 불안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기침체에 대비하려는 사람과, 이걸 기회로 보고 경기침체로 한몫 단단히 잡아보려고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당연히 경기침체에 대한 관점과 대처하는 전략이 달라질 것입니다.

위 유투브 영상은 작년 초부터 초지일관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경기침체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역설하는 분의 영상입니다. 그러한 영상에서 언급된 위의 표처럼 미국에서는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올리고 나서 금리가 일정기간 고원을 형성한 다음에는 많은 경우 급격한 경기침체로 인해 기준금리를 내릴수밖에 없는 일들이 번번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ISM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가 떨어지더라도 경기침체에 빠지지 않았던 건 그 전에 기준금리를 크게 올리지 않았았던 때 뿐이었기에 이번의 급격한 기준금리인상은 확률적으로 볼 때 심각한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극심한 경기침체는 직전의 시점까지 충분한 기간(6개월-1년6개월)의 기준금리 고원 및 완만한 금리인하의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경기냉각의 기간도 최소 1년 이상 경과하였으므로 경기침체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몹시 견디기 힘든 기간일 것입니다.

결국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급격한 경기침체나 금융위기를 기회로 삼기 보다는, 항상 대비하면서 안정적이고 상식적인 투자를 영위하는 전략설정일 겁니다. 현재 저는 VIX(변동성 지수)에 상당한 비중을 투자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반성해야 할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