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저축과 미국의 소비

유투브 삼프로tv 글로벌 이슈체크 주현수 박사 영상

내용 요약

  1. 초과저축? 그거 이제 별 의미가 없어졌는데,,, 초과저축이 남아는 있지만, 가파르게 줄어들어서 이미 더이상의 소비를 뒷받침할 정도의 수준 아래로 내려왔음.
  2. 지금까지의 소비는 고소득층이 아닌 저소득층의 소비 증가에 의해 늘어났으며, 명목소득이 아닌 실질소득은 현재 GDP성장율 5%를 받쳐줄 정도의 소비를 끌어낼 수 없는 상태.
  3. 부채에 의한 소비는 여전히 증가하는 중, 특히 자동차 대출과 카드대출이 늘어나고 있다. 학자금대출에 대해서는 24년 4분기까지 통계가 잡히지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영향은 아무도 확실히 알 수 없다. 현재 30일 이하 신규연체자가 2021년 2분기부터 현재까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본격적인 연체와 신용불량자가 증가하기 시작하는 초기 신호라 할 수 있음. 특히 심각한 건 모기지 연체까지 증가하고 있다.

최근까지 미국채 금리가 계속 올라갔던 건 수급요인 말고도 스태그플레이션, 즉 물가상승이 계속 지속할 것이라는 불안에서 기인한 현상입니다. 그러한 물가상승압력은 갑자기 5%대로 크게 늘어난 GDP성장 및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소비의 증가 때문이었죠.

이러한 소비증가가 꺼지지 않고 계속될 거라는 주장을 하는 전문가들이 내세우는 가장 중요한 근거는 다름아닌 예상 이상으로 계속되는 초과저축이었습니다.

여기까지의 나레이션만 가지고 물가상승이 계속된다는 믿음에 안주하는 투자자라면, 예상외로 가파른 미국의 소비위축을 맞이할 때 큰 낭패를 보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영상은 앞으로의 투자방향을 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정말 중요한 데이터와 그 해석이라고 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