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할 때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아야 바쁠 때 가져다 쓸 게 있고
고요할 때 허망한 일에 빠지지 않아야 움직일 때 가져다 쓸 게 있으며
어두울 때 속이거나 숨기지 않아야 밝을 때 가져다 쓸 게 있다.
채근담 86편
고요할 때는 생각을 맑게 가져 마음의 진정한 바탕을 보고
한가할 때는 심기를 차분히 가져 마음의 진정한 조화를 알며
담담할 때는 뜻을 평온하게 하여 마음의 진정한 맛을 터득한다.
마음을 살펴서 진리를 깨닫는 데는 이 세 가지 방법보다 나은 것이 없다.
채근담 88편
나의 인생이 꼬여가고 낭패를 당하고 있어 이를 해결해야 하는데도 삶이 나를 놔주지 않아서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느낌이 드는 절망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나, 이런 문제는 다른 사람이 옆에서 도와주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지체없이 곧바로 해결해야만 문제가 더 커지지 않지만, 이렇게 절망에 빠진 사람들 대다수는 그렇게 지체없이 문제를 해결할만한 심리적인 에너지가 고갈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문제를 해결할 심리적인 에너지, 즉 마음의 여유와 집중력이 고갈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무언가 매우 충격적인 사건을 겪으면서 한 순간에 쌓아놓았던 마음의 여유와 집중력이 바닥나버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그 전까지 자신이 심리적인 에너지가 충분히 축젹되어있던 시절을 스스로 똑똑하게 기억하고 있으며, 과거의 그런 삶이 정말 소중하기에 그 시절로 돌아가기 위해 절실하게 노력하며 외부의 도움을 구하게 됩니다. 때문에 연이은 충격이 반복되지 않는 한 대게는 일정시간이 지나면서 과거의 일상을 회복하게 되며, 자연스레 마음의 여유와 집중력도 돌아오게 됩니다.
두번째는 매우 장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심리적인 에너지가 고갈되어 회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장기간 불건전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거나, 잘못된 습관이나 태도가 교정되지 않고 굳어지면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사람은 24시간 내내 심리적으로 여유가 없고 힘든 시간을 보내지 않습니다. 반드시 한가하고 고요하여 심리적인 여유와 집중력을 축적하기에 유리한 시간과, 바쁘게 무언가를 하면서 정신없이 지내다 보니 그러한 심리적 에너지가 빠르게 고갈되기 쉬운 시간이 항상 함께 공존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심리적인 에너지를 축적하는데 유리한 좋은 시간대에 마음을 맑고 차분하게 하지 않고, 게임이나 소설, 만화, 영화같은 같은 것들을 소비하며 자극과 미망 속에 자신을 던져넣으며 시간을 허비하고 나면, 정신없이 바쁘고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시간 동안 버텨낼 에너지가 남아나지 않을 수 밖에 없죠. 그러한 패턴이 하루이틀이 아닌 일주일, 육개월, 1년을 넘 수십년을 반복한다고 생각해보십시요. 그런 사람의 미래가 절망과 고통에서 벗어나는 게 가능할까요?
채근담 86편과 88편의 충고는 우리가 통상 받아들이는 것보다 훨씬 더 절박하게 우리의 생활습관과 시간활용에 접근해야 하는 명쾌하고 명백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